1. 알고리즘
- 백준 1717번
- https://ahlight.tistory.com/136
백준 1717번 자바
1.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717 1717번: 집합의 표현 초기에 $n+1$개의 집합 $\{0\}, \{1\}, \{2\}, \dots , \{n\}$이 있다. 여기에 합집합 연산과, 두 원소가 같은 집합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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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영체제(공룡책)
*챕터2 - 운영체제 구조 (Operating System Structures)
운영 체제를 살펴 보기에 좋은 관점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춘다.
셋째,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그들의 상호 연결에 초점을 맞춘다.
2.1 운영체제 서비스 (Operating-System Services)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프로그램에게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행 환경을 구성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개발자가 프로그래밍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해당 관점에서 운영체제가 해야하는 서비스를 알아보자.
-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GUI, CLI, 터치스크린 등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수행(program execution) : 시스템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해 실행 할 수 있어야 하고, 실행을 끝낼 수 있어야 한다.
- 입출력 연산 (I/O operation) : 수행 중인 프로그램은 입출력을 요구할 수 있다. 효율과 보호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수행 수단을 제공해야한다.
- 파일 시스템 조작(file system manipulation) : 프로그램은 파일에 대해 읽고, 쓰고, 삭제하고,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 통신(communication) : 프로세스간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두 가지 중요한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한 컴퓨터 내부의 프로세스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두 번째는 네트워크에 묶여있는 다른 컴퓨터 사이에서 일어 난다. 공유 메모리, 메시지 전달 기법을 사용해 구현 될 수 있다.
- 오류 탐지(error detection) : 모든 가능한 오류를 의식하고 각 오류에 대해 적당한 조처를 해야 한다.
이번엔 시스템 자체의 효율적인 동작을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들을 알아보자.
- 자원 할당(resource allocation) : 다수의 프로세스나 다수의 작업이 동시에 실행 될 때, 각각에 자원을 적절하게 할당해주어야 한다.
- 기록 작성(logging) :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자원을 얼만큼 사용하는 지를 기록. 추후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
- 보호와 보안(protection and security) : 보호는 시스템 자원에 대한 모든 접근이 통제되도록 보장해준다. 보안은 내외부로부터의 자원 접근에 인증등을 통해 수행된다.
2.2 사용자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 (User and Operating-System Interface)
UI엔 대표적으로 CLI, GUI, 터치 스크린 방식이 있다.
2.2.1 명령어 인터프리터(Command-Line Interpreter)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명령어 인터프리터를 프로세스가 시작되거나 사용자가 처음 로그온 할 때 수행되는 특수한 프로그램으로 취급한다.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명령 인터프리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에서 인터프리터는 쉘(shell)이라고 불린다.
명령어 인터프리터의 중요한 기능은 사용자가 지정한 명령을 가져와 수행하는 것이다. 이 명령어들은 일반적으로 두가지 방식을 통해 구현될 수 있다.
첫째, 명령어 인터프리터 자체가 명령을 실행할 코드를 가지는 경우다.
둘째, 시스템 프로그램에 의해 대부분의 명령을 구현하는 경우다. 이 경우 명령어 인터프리터는 전혀 그 명령을 알지 못한다. 단지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될 파일을 식별하기 위해 명령을 사용한다.
2.2.2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다.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데스크톱이라고 특징지어지는 마우스를 기반으로 하는 윈도 메뉴 시스템을 활용한다.
2.2.3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Touch-Screen Interface)
대부분의 모바일 시스템에선 CLI 나 GUI가 실용적이지 않기 때문에 휴대용 장치들은 일반적으로 터치스크린 방식을 사용한다. 터치나 스와이프하는 등의 제스처를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한다. GUI의 마우스 역할을 손가락이 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1.11.3~6
3. 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
* Part5
Section 3-4
모든 IP주소는 네트워크 부분과 호스트 부분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네트워크란 라우터 없이 통신 가능한 하나의 브로드캐스트 영역을 뜻한다.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PC마다 IP주소 호스트부분은 모두 달라야 한다. 라우링 할 때는 네트워크 부분만 참고한다.
IP주소의 구분 방식은 A~E클래스 마다 다르다. 클래스를 나누는 이유는 네트워크 크기에 따라 IP주소를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함이다.
구분 | 특징 |
A클래스 | - IP주소가 무조건 0으로 시작한다. -> 10진수로 변환하면 1~126까지다. - 왼쪽 첫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이고 나머지 3개의 옥텟이 호스트 부분이다. - 16,777,214개의 호스트 수를 가진다 -> 모두 0인 경우는 네트워크 자체, 모두 1인 경우는 브로드캐스의 주소 |
B클래스 | - IP주소가 무조건 10으로 시작한다. -> 10진수로 변환하면 128~ 191까지다. - 왼쪽 2개의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이고 나머지 2개가 호스트 부분이다. - 65,534개의 호스트 주소를 가진다. -> 모두 0 또는 1일 때는 위와 동일 |
C클래스 | - IP주소가 무조건110으로 시작한다. -> 10진수 변환하면 192~223까지다. - 왼쪽 3개의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 나머지가 호스트 부분이다. - 254개의 호스트 주소를 가진다. -> 위와 동일 |
D클래스 | - 멀티 캐스트용 주소 - 224~239 |
E클래스 | - 연구용 주소 - 240~255 |
4. 김영한의 Spring 로드맵
- 미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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