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바 플레이 그라운드 with TDD, 클린 코드
- 미학습
2. 혼자서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교착상태 해결 방법
- 교착상태 예방
구분 | 특징 |
상호배제 제외 | - 모든 자원을 공유하게 만드는 방법 - 현실적으로 어려움 |
점유와 대기 제외 | - 특정 프로세스에 자원을 모두 할당 or 전혀 할당하지 않음 - 자원의 활용률이 낮아지고, 자원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프로세스의 기아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
비선점 제외 | - 선점방식으로 사용 - 하지만 비선점으로 자원을 이용해야만 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원형대기 제외 | - 모든 자원에 번호를 붙이고 오름차순으로 자원 할당 - 특정 자원의 활용률 저하 및 번호매김이 쉽지 않다. |
- 교착상태 회피
구분 | 특징 |
안전 상태 | -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고 모든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자원을 할당받고 종료될 수 있는 상태 |
불안전 상태 | -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태(안전 순서열이 없는 상태) |
안전 순서열 | - 교착상태없이 안전하게 프로세스들에 자원을 할당할 수 있는 순서 |
- 교착상태 검출 후 회복
구분 | 특징 |
선점을 통한 회복 | - 교착상태가 해결 될 때까지 한 프로세스씩 자원을 몰아주는 방법 |
프로세스 강제종료 | - 전체 또는 순차적으로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 -> 작업관리자에서 프로그램 끝내기 |
* 연속 메모리 할당
- 정의 : 프로세스에 연속적인 메모리공간을 할당하는 방식
- 스와핑 : 대기상태 또는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프로세스를 보조기억장치 일부영역(스왑 영역)으로 쫓아내고(스왑 아웃) 빈공간이 된 메모리에 다른 프로세스를 적재(스왑 인) 하는 방식 -> 스왑 인, 아웃시 다른 물리 주소로 적재 될 수 있음
- 메모리 할당 (최초, 최적, 최악 적합)
구분 | 특징 |
최초적합 | - 메모리 내 빈 공간을 순서대로 검색하며 크기에 맞는 공간 발견시 프로세스를 적재(빠른할당이 가능) |
최적적합 | - 메모리 내 빈공간 중 프로세스가 들어갈 수 있으면서 가장 작은 공간에 프로세스를 적재 |
최악적합 | - 메모리내 빈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프로세스를 적재 |
- 외부 단편화 : 연속 메모리 할당방식을 사용 할 때 프로세스들이 실행,종료를 반복하면서 생기는 빈공간
- -> 전체 외부단편화의 크기가 50MB일 때 부분적으로 10,20,20MB씩 나눠져 있을 경우 20MB를 초과하는 프로세스는 배치가 안됨
- -> 결국 메모리의 공간 낭비를 초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상 메모리, 페이징처리 기법이 있음
3. 알고리즘
- 미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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